크리스탈 나이츠는 방치형 RPG 게임이다. 방치형 게임으로는 이번에 이 게임으로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되었는데, 이전에 나왔던 다른 게임사의 게임들도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이 되어져온 것 같다.
같은 틀과 형식. 그렇지만 크리스탈 나이츠만의 독창적인 요소로는 멀티 레이드 및 월드 보스를 예로 들 수 있다.
방치형 키우기를 한다면 보통 혼자서 육성하는 부분이 많이 차지하고 타 유저와 교류할 수 있는 컨텐츠에 대해서는 제한이 있다.
이런 요소에 차별점을 두어, 실시간 채팅서버를 구축하여 레이드 파티를 구하고, 레이드를 돌며 해당 파티 안에서 채팅할 수 있는 기능인 로컬채팅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.
1. 게임 시작 스토리
게임을 처음 시작할 때, 간단히 만든 듯한 세계관에 대한 설명이 나온다. 이미지를 화면에 보여주고 간단한 한 줄 설명으로 세계관을 소개하고 있다.
정확한 세계관에 대한 설명은 게임 시작 후에도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았다.
2. 모험으로 출발 !
크리스탈 나이츠는 필드를 돌 때 영웅을 필요로 한다. 영웅은 SS등급부터 B등급까지 존재하며, 등급에 따라 스텟, 스킬의 수를 차별점으로 두었다.
맨 처음에는 B등급 영웅 4마리로 파티를 구성하여 모험을 떠난다. 필드의 넘버는 1 - 1 부터 시작하여 1 - 30 까지 있다. 그리고 2 -1 ~ 2 - 30.
3. 튜토리얼 및 퀘스트
모험을 떠나면 튜토리얼 형식으로 조작하는 방법을 배우는데 처음에는 그다지 익숙하진 않아도 튜토리얼을 마치고나서 반복퀘스트 수행을 통해 게임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었다.
다른 게임을 예시로 들어 보통의 경우에는 튜토리얼만 진행하고 알아서 하라는 식으로 내버려두지만 뉴비가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퀘스트 형식으로써 반복적인 행동을 취하도록 한 점은 진입장벽을 낮추어 게임의 수명을 길게 이끈다.
4. 계정 스펙업을 위한 재화 : 크리스탈
하루하루 필드의 진행도와 증명의던전 순위에 따른 크리스탈을 지급한다. 이는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큰 파급력을 가지고 있어서 무소과금이라고 하더라도 오랜 기간동안 플레이를 이어간다면 누구나 강해질 수 있다.
이 덕분에 크리스탈의 재화 자체로는 가치가 높게 책정되질 못한다. 크리스탈 나이츠에서 자본을 투입한다는 이야기는 즉, 블루아카이브에서 에너지(피로도)에 자본을 투입한다는 것과 같다.
5. 증명의 던전
증명의 던전은 하루 세 판을 진행할 수 있다. 소탕을 돌릴 수도 있고 직접할 수도 있다. 이에 대한 공략은 크리스탈 나이츠 라운지에 잘 정리가 되어있는데, 데미지를 많이 넣을 수록 높은 등수를 얻을 수 있다.
등수는 상대적으로 매겨지게되어 크리스탈로 지급한다는 메리트가 있기에, 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이라면 무시하기가 어려울 것이다.
6. 그 외의 던전 : 골드던전, 경험치던전, 진형 및 주사위 던전.
골드 던전과 경험치 던전은 리니지 시스템에서 갖춰진 부분을 그대로 가져와서 사용한 듯한 모습을 보인다.
골드를 얻어 기사단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으며, 경험치 물약을 이용해 손이 잘 가지 않는 캐릭터를 육성함으로써 도감을 채울 수 있다.
주사위는 스텟 뽑기 시스템으로 쓰여지며, 진형은 전반적인 게임플레이에 기본적이며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혀 있어. 진형이 이상하거나 레벨링을 하지 않는다면 게임진행이 불가능할 정도이다.
'MoblieGame > 크리스탈 나이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픽업소환은 천장치지않으면 재화낭비다 - 크리스탈 나이츠 (0) | 2024.06.28 |
---|---|
레이드를 하기 위해서는 영웅은 하나만 키워야 하는가? - 크리스탈 나이츠 (0) | 2024.06.26 |
패스의 효율을 계산해보자 - C++코드 작성, 크리스탈 나이츠 (0) | 2024.06.24 |
2024/6/18 업데이트 요약 - 크리스탈 나이츠 (0) | 2024.06.20 |
크리스탈 나이츠 육성방법 (0) | 2024.06.20 |